티스토리 뷰

2024년부터 출산지원금 혜택이 더 많아졌습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해 정부에서 출산지원금 및 혜택을 대폭 확대했으니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자세한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 출산 지원금 총정리

임신바우처 (국민행복카드)

임신을 확인하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며,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아서 국민건강보험에 등록하면 됩니다. 기존에는 태아수 상관없이 여러명이라도 일괄지원 받았으나, 2024년부터 태아당 100만원으로 지원금이 확대됩니다. 2명이면 200만원, 3명이면 3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지원금액 : 태아당 100만원 지급으로 확대지원

지급방법 :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지급

사용방법 : 진료비, 약제비, 치료비 등으로 사용가능

사용기간 : 임신 중부터 출산 후 2년까지 사용가능

신청방법 : 국민행복카드 발급 후, 바우처 연동

 

 

출산장려금

출산장려금(축하금)은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출산에 드는 비용을 각 지자체별로 지원금액이 상이합니다. 각 지열별로 실시여부, 지원 내용이 상이하므로 아래 링크로 접속하여 거주하는 지역의 혜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이용권은 출생 아동에게 200만원의 첫만남 이용권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제도입니다. 

 

지원금액 : 2024년부터 첫째 200만원, 둘째 이상 300만원 지원

지급방법 : 바우처 신청 시 국민행복카드 포인트로 지급

사용방법 : 전 가맹점 온/오프라인(산후조리원 비용), 단, 유흥/면세점/레저업종은 제외

사용기간 : 출생일로부타 1년 이내

신청방법 : 복지로, 정부24, 관할 주민센터 방문신청

 

 

부모급여

부모급여는 만 0세의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에게 현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지원금액 : 2024년부터 0세는 월 100만원, 1세는 월 50만원으로 확대지원

지급방법 : 매월 25일 현금지급

신청방법 : 아동 출생 60일이내 관할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에 신청

 

 

양육수당

양육수당은 만 2세부터 초등학교 1학년 2월까지 매달 10만원 현금으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 : 유치원, 어린이집, 종일제 아이 돌봄을 이용하지 않고,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경우만 신청가능

지원금액 : 매달 10만원 현금 지급

신청방법 : 복지로 신청

 

 

아동수당

아동수당은 만 8세 미만 아동에게 1인당 10만원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지원제외 : 아동이 90일 이상 해외에 체류하는 경우 지급이 중단

지원금액 : 매달 10만원 현금 지급

신청방법 : 복지로 신청

 

2024년부터 확대지원되는 출산지원금에 대해서 총정리해봤습니다. 출산장려를 위해 보다 많은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니 혜택 모두 가져가시기 바랍니다.